[향을 전하는 허브스토리 5]
2월의 허브이야기
클라리 세이지 Clary Sage
학명 Salvia Sclarea

허브인 클라리세이지는 이름만 들어도 맑고 깨끗한 느낌이 전해집니다. 클라리(Clary)는 ‘맑은(Clear)’의 의미를 지니고 있고, 세이지(Sage)는 ‘구하다(Save)’의 의미가 있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클라리세이지가 우리의 눈을 밝고 깨끗하게 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지어진 이름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의미처럼 중세 유럽에서는 눈에 들어간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하는데 사용되었습니다. 클라리세이지의 효능 때문에 중세 시대에는 이 식물을 ‘Oculus Christ’라고 하였으며, ‘그리스도의 눈 (The eye of Christ)’이란 뜻으로 눈의 염증을 다스리는 용도로 사용하였습니다. 클라리세이지의 특징은 약초 냄새와 과일 향이 섞인 달콤한 향이 납니다. 이러한 효능 때문에 독일에서는 포도주나 맥주에 향을 넣기도 하고 술을 빨리 숙성시키고 알코올 도수를 높이기 위해 첨가하기도 했습니다.
뇌와 정신에 대한 작용으로는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뇌의 시상하부에 자극을 줌으로써 과도한 피로나 의욕 상실, 분노와 흥분, 우울증, 근심 걱정, 두려움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뜻한 성질이 있어서 정신이 긴장되어 있을 때, 신경이 곤두 서 있을 때, 겁에 질려 있을 때 마음을 달래 줍니다. 또한 사람의 마음을 행복하게 해주기 때문에 잠자기 전에 이 향을 맡으면 좋은 꿈을 꾸게 됩니다. 몸에 대한 작용으로는 자궁에 좋은 강장제입니다. 호르몬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서 소량월경을 정상화하고, 월경 전 긴장을 줄이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 허리를 편안하게 완화시켜 줍니다. 남성·여성 불문하고 생식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가져다줍니다. 또한 산모의 산후 우울증을 완화해 주는 기능이 있고, 땀을 억제하는 기능도 있어서 병 후 회복기에 나타나는 다한증에도 좋습니다. 피부에 대한 작용으로는 모발의 성장을 촉진하여 두피의 여러 가지 장애를 호전시켜 줍니다. 피지의 과잉 생산을 줄임으로 기름진 모발을 개선하고 비듬을 없애주어 모발 제품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지루성으로 인한 두피질환에도 좋고 피부의 염증을 일으키는 여드름 종기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주의사항은 클라리세이지는 진정시키는 능력이 아주 강하기 때문에 집중력을 떨어트리게 됩니다. 그래서 운전을 해야 할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임신 중에도 사용금지입니다.
생활 레시피
1. 원형탈모나 일반탈모는 사용하는 샴푸 200ml에 클라리세이지 에센셜오일 20방울을 넣고 샴푸하면 됩니다. 주로 밤에 샴푸하기를 권장합니다.
2. 땀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서 데오드란트 대용으로 사용하는 로션에 클라리세이지 에센셜오일 1~2방울을 섞어서 사용해 보세요.
3. 백내장에는 따뜻한 물 500ml에 클라리세이지 에센셜오일 20방울을 넣어서 가제수건에 적시고 눈 위에 올려 주는 습포를 10분간 해 주면 됩니다.
4. 여드름 피부에는 포도씨유 10ml에 클라리세이지 에센셜오일 5방울을 넣고 희석한 다음 여드름 부위에 발라주면 좋아질 것입니다.
5. 분만 전에는 호호바오일 50ml에 클라리세이지 10drop넣고 희석한 다음 뒤쪽 허리에 마사지 해주면 통증으로 인한 산모에게 도움을 줍니다.
아로마테라피스트 김봉실
Aroma515.lab운영
aroma515.lab@gmail.com
이 글은 <행복한 동네문화 이야기 제160호>에 실려 있습니다.